지메일에서 여러 개의 메일을 옮기거나 삭제하거나 표시를 하려면, 우선은 대상 메일을 선택해야 한다.
얼핏 보기에 눈에 보이는 메일 이상을 선택할 수 없을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지메일은 한 번에 100개 이상의 메일 목록을 보여주지 않는다.

다행히 이럴 때를 위한 요령이 있다.

하지만 지메일에서 100개 이상의 대화(지메일은 메일을 쓰레드로 만들어 ‘대화’라고 부른다. 단일 메일이 아니다)를 선택하기 전에, 원하는 메일을 어떻게 검색할 것인지부터 알아야 한다. 아마도 단어나 문구, 사람 이름, 이메일 주소 같은 것을 검색 창에 입력하는 방법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검색에도 또 다른 요령이 있다. 만약 info@itworld.co.kr을 검색하면, 이 주소가 포함된 모든 대화를 보여준다. 하지만 from:info@itworld.co.kr을 검색하면 해당 주소에서 발송되어 받은 대화만을 보여준다.

읽지 않은 대화를 찾으려면, is:unread를 검색하면 된다. 지난 해 12월 11일자 메일을 모두 보려면, 2015/12/11로 검색하면 된다. 당연히 before:2015/12/11이나 after:2015/12/11도 사용할 수 있다.

이제 이렇게 검색으로 찾아 낸 100건 이상의 메일을 한 번에 삭제해 보자. 우선 지메일 화면 왼쪽에서 ‘더보기’를 클릭한다(사용자 환경에 따라서 스크롤을 해야 할 수도 있다). 그러면 ‘더보기’가 ‘간략히’로 바뀌면서 아래에 추가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전체보관함을 선택한다. 사용자 환경에 따라 전체 보관함이 받은 편지함 하위에 기본으로 있는 경우도 있다.

 

물론 이렇게 해도 화면에 나타나 있는 대화는 여전히 100건이 한계이다. 그래도 의심하지 말고 삭제 작업을 진행해 보자.

이제 대화 목록 상단의 전체 선택 체크 상자를 클릭해 화면에 나타나 있는 대화 전체를 선택한다. 그러면 기존과는 달리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목록 상단에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전체보관함의 대화 25,114개 모두 선택’을 클릭하면 화면에 표시되지 않아도 한 번에 100개 이상의 메일을 지우거나 옮길 수 있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