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를 직접 관리를 하고 있는 사람은 보안에 유의하게 되는데 그러자면 간혹 관리자 페스워드를 변경해야 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홈페이지의 내용을 관리하는 종합관리자 창을 열고 들어가는 페스워드는 자신이 마음데로 종합관리자 창 안의 root에서 변경을 하면 되지만 홈페이지에 파일을 올리고 내리는 FTP 페스워드는 텔넷 프로그램인 ssh나 ssh2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서버에 접근을 해서 변경을 하게 됩니다.

그 변경된 번호로 FTP를 이용해야 만 됩니다.


ssh 프로그램으로 로그인 하고 들어가서 암호 변경 명령어 ‘passwd’를 치면 새로운 암호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반복해서 입력을 하게 되면 암호 변경이 되지요.


그런데 요사이는 보안이 한층 강화된 관계로 ssh 프로그램에서 접속을 해도 root 권한이 주어지지 않으면 직접 임의로 패스워드를 변경할 수가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작금의 추세는 서버 호스팅 자에 한해서 root권한을 주고 일반 웹호스팅 유저에게는 root 권한을 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땐 반드시 자신이 호스팅을 하고 있는 회사의 관리 홈피에 로그인을 한 다음에 서비스 관리에 들어가서 ftp 비번과 DB 비번을 동시에 바꾸어야 합니다.

만약에 DB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DB는 필요 없겠으나 요즘 홈페이지가 모두 php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그 방식은 mysql을 사용하므로 두 군데 다 바꾸어야합니다.

그렇게 하면 ftp와 DB 패스워드가 변경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바꾸면 ftp로 서버의 파일을 열고 들어가서 파일 관리를 하면 되겠지만, 문제는 테크노트 사용자는 이때 홈페이지가 열리지 않게 됩니다.

왜냐 하면 페스워드 변경으로 인해서 자신이 사용하는 테크노트로 만든 홈페이지와 서버상의 DB를 연결시켜주는 정보가 일치하지 않게 되어서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그 때는 다시 DB 정보를 추가로 입력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방법>

ftp로 들어가서 technote6/data/instail/setup_mysql.php 파일을 삭제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홈페이지 http://www.000.com/technote6/admin.php?를 불러내면 그 곳에 DB정보를 입력하라고 창이 뜨게 될 것입니다.

처음 테크노트를 설치할 때 창인데요.

다시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면 바로 설치가 되고 홈페이지가 정상으로 인터넷상에 보이게 됩니다.


정보입력창


 

 

host name 에는 자신이 호스팅하는 그 회사의 호스트를 씁니다. (자신의 홈피 호스트가 아닙니다.)

모르면 회사에 물어봐야 하고, 자신의 홈페이지 서버제공 회사 홈피에 들어가서 가보면

ftp 부분에 DB 정보와 함께 상세한 정보가 같이 나옵니다.


DB name = 예. DB 106788

DB user ID =예, 자신의 아이디

DB name passwd =예, 자신의 새로운 비밀번호 


위와같이 완료하면 종합관리자 로그인 창이 다시 보일 것입니다.

그러면 홈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출처] http://tip.daum.net/openknow/52962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