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윈도우 업데이트 시도시 아래와 같은 내용의 창이 뜨면서 실행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창 내용 ->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지 않으므로 Windows Update에서 현재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알려진원인) 윈도우 서비스에 문제가 있어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한다.

해결책)

1. 업데이트 서비스 자체가 중지되어 있는 경우

업데이트 서비스가 중지된 경우에도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럴때는 서비스를 다시 기동하면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다.

시작버튼 -> 실행 -> services.msc 입력 후 엔터

Windows Update 서비스 항목이 중지됨 이거나 시작유형이 사용 안 함 으로 되어 있을 경우 이를 시작해준다.

이 후 다시 업데이트를 시도해본다. (업데이트가 시작되면 문제 해결)

2. 업데이트 서비스 기동으로도 해결이 안되는 경우

1번으로 해결이 안되는 경우라면 윈도우 업데이트 폴더 오류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런경우 업데이트 폴더를 재생성 해주어야 하는데, 우선 1번에 명시된 Windows Update 서비스를 중지시켜준다.

(시작되어 있는 경우라도 반드시 중지할 것)

이후 C:\Windows  경로로 이동하여 SoftwareDistribution 폴더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변경해준다.

폴더 이름은 임의로 지정되도 되지만 어떤 폴더인지 알아 볼수 있도록 지정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services.msc 에서 Windows Update 서비스를 다시시작하면 자동으로 SoftwareDistribution 가 생성되면서

업데이트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름 변경한 기존 SoftwareDistribution는 삭제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