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ressEngine을 쓰고 있는 웹호스팅 계정의 파일과 자료방들을 점검하다가 어딘지 몰라도 엄첨나게 많은 파일들이 쌓여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나씩 뒤져서  xe/files/member_extra_info/point에 셀 수 없는 파일들이 들어 있는 것을 알아 냈다.

 '4.cache.txt' 같은 이름이 붙은 겨우 3~4바이트로 된 txt 파일들이었다.

파일 수가 너무 많아서 파일 목록을 다 확인하는 건 엄두도 낼 수 없었고, 'du -sm'으로 차지한 용량만 확인하는 것도 한참 걸렸다.

저마다 다른 자료방(디렉토리)에 파일들이 담겨 있다 보니 심각함을 깨닫기 어려웠는데, 파일과 자료방들이 차지한 공간이 700MB가 넘었다. 

이 파일들은 XE에서 DB를 조회할 때 생기는 부하를 줄이려고 포인트 정보를 옮겨 놓은 시렁(캐시)이라고 한다. 그 동안 스팸을 올릴 목적으로 마구마구 자동 가입한 유령 회원들이 꽤 있었는데, 나중에 그 회원 정보들은 모두 지웠지만 그들의 포인트 캐시 파일은 그대로 남아서 쌓였던 듯하다.

files/member_extra_info/point 안의 파일들은 시렁으로 쓰이므로 지우더라도 아무런 문제되지 않는다.

'rm -rf /www/xe/files/member_extra_info/point/*' 명령으로 파일들을 지우기는 했으나, 명령을 걸어 놓고 기다리다 못해 한숨 자고 일어났을 만큼 한참이 걸렸다. 그래도 내 경우는 XE는 기가바이트가 넘게 쌓이지는 않았는데, XE 게시판에서 보니 시렁 파일이 기가바이트를 넘겨 쌓여 있었던 사례도 있었다. 100~500MB쯤 되는 작은 디스크 공간으로 운영되는 웹 호스팅 환경에서는 50MB 이하가 쌓여도 타격이 클 수 있다.

지난날에 스팸 게시물을 올릴 가입한 회원이 많았던 적이 있는 XE 게시판이라면, 쓸데없이 시렁 파일이 쌓이지 않았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 참고할 만한 글 : https://www.xpressengine.com/qna/22995237

[출처] http://pat.im/1117